라운드 Newsletter

3월 22일(월) 라운드 뉴스레터

ROUND 2021. 3. 22. 07:00

돈과 세상사는 이야기, 라운드 뉴스레터
2021. 3. 22. 월

#경제놀이터틱톡 #굴착기파는라방 #어른이보험 #쿠팡따라미국상장 #파이어족되기 #십자수꽂힌남자들 #이갈이원인은SNS #월30만원귀농체험 #수원사는동학개미 #T맵아껴쓰기
 

 
틱톡에서도 💰투자하기 열풍이 불고 있어요. 해시태그 #investing으로 분류된 동영상의 조회 수가 무려 10억회에 달해요. 딱딱하고 어려운 경제 주제를 틱톡에서 설정 가능한 다양한 효과음과 필터를 이용해 하나의 놀이 문화로 재탄생 시켰어요.
틱톡을 즐겨하는 MZ세대는 적극적으로 본인이 참여하는 문화와 타인에게 어떤 흐름에 동참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하는 특징이 있어요. 이러한 점이 경제에 대한 관심과 합쳐져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냈어요. 하지만 올바른 정보들만 공유되기를 바래봅니다.🙏
 
라방은 실시간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모바일 홈쇼핑 형태로 '라이브 커머스 방송'의 줄임말이에요.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고 규제를 받지 않아 더욱 재밌는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어요. 이제는 '라방'으로 뭐든지 구매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어요.
 
티몬에서는 🏠부동산 라방을 시작했구요. 한 유튜브 채널에서는 굴착기 판매를 위한 라방을 진행했어요. 건설 기계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네요. 당일 방송 중 체결된 사전 계약 건수가 전년 대비 40%나 늘었다네요!
 
 
'성인 보험은 너무 비싼 것 같은데, 보험은 필요할 것 같고…' 고민이신 분들! 이런 분들에게 😃 반가운 소식이 있어요. 어린이 보험이 어른도 가입할 수 있는 어른이 보험으로 진화하게 된 건데요. 미성년자로 한정했던 가입 연령을 2~3년 전부터 30세 안팎까지 높였여요.
 
어른이 보험은 성인용 보험에 들어있는 대다수의 보장을 최장 100세까지 받을 수 있고 성인용 상품보다 20%가 저렴하다네요. 다만 사망보험금 같이 나이가 들수록 필요해지는 일부 보장은 빠져있으니 잘 체크해 보시길 권장드려요.
 
미국 증시에 성공적으로 착륙한 쿠팡의 뒤를 따라가려는 국내 기업들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어요. 컬리와 리디가 그 주인공인데요. 컬리는 🥬신선식품 새벽 배송으로 유명한 마켓컬리 운영사에요. 리디는 📕전자책 서비스 리디북스 운영사로 알려져 있죠.
 
하지만 업계에서는 우려의 시각이 많아요. 전문가들은 컬리가 실적 개선이 필요하고, 제품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어요. 리디는 당초 국내 증시 상장을 계획했지만 최근 미국으로 눈을 돌렸어요. 제2의 쿠팡이 되려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 과연 우리나라 경제에 도움이 될지 혼란스럽네요.
 

 
 
요즘 똑순이(30직장인)의 머릿속을 지배하고 있는 하나의 단어가 있습니다바로 파이어족인데요‘10억을 모은 후 원금은 그대로 둔 채, 3~5% 이자로 평생 살자’는 뜻으로 북미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인데, 우리나라에서는 ‘한국형 파이어족’이라고 해서 최소의 투자금으로 수익을 극대화하면서, 내가 하기 싫은 일에서의 은퇴를 뜻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어요.
  
그렇다면 똑순이가 10년 안에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조기은퇴 이후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명확한 목표가 필요해요서울 아파트에서 거주하고 싶은 경우에는 넉넉한 은퇴자산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을 거예요.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에도 교육비와 부모의 병원비 등 미래에 발생할 지출까지 충분히 생각해봐야 해요.
 
현재 내가 보유한 순자산을 확인하고조기은퇴를 위한 목표자산을 설정해야 해요보통 연 생활비의 25배 정도가 필요한데요연 생활비의 25배에 달하는 투자금이 모여지면 3~5%의 수익금을 인출해 생활비로 쓰는 거예요.
 
100세까지의 노후자금을 10년 안에 확보해야 한다는 부담스러운 개념이 아니라최소의 투자금을 확보해 운용하면서 수익금만 꺼내 쓰는 개념인 거예요경제적 자유는 물론 더 소중한 시간적 자유를 위해 젊었을 때 바짝 불태운다는 생각으로 도전해볼만 하지 않나요?
 
첫 번째로최대한 절약하는 습관이 필요해요. 20~30대 때 허리띠를 졸라매고 월급의 50~60% 이상은 꾸준히 저축할 필요가 있어요충동적 소비와 사치는 놉예상치 못한 비정기 소득이 발생했을 때도 저축을 하면 계획보다 일찍 종잣돈을 모을 수 있을 거예요.
 
두 번째로소득 파이프라인을 늘려야 해요회사의 월급에만 의존하지 않고여러 방면으로 수입 시스템을 만들어보면 좋겠어요관심 있는 분야부터 조금씩 접근해보면 부담이 덜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투자 수익률을 늘려야 해요가장 중요하면서도 가장 어려운 부분이죠주식 또는 펀드에 안정적으로 투자할 경우연 수익률이 7~8% 정도는 될 수 있을 거예요돈이 나보다 더 성실하게 일하게 해야 해요!

 
그럼 파이어족에게 재테크 팁을 배워볼까요?
 
OO씨 (39싱글)
회사의 수직적인 조직문화에서 벗어나고 싶어서 30세부터 미국 주식을 시작했어요은퇴 후 월 평균 배당금 200만원을 목표로 자본금 대부분을 고배당주에 넣었답니다안전한 우량주에 15년 이상 장기투자를 하면 연 6% 이상의 배당금으로 원금을 회수하고도 주식은 그대로 남는 셈이니까요!”
 
OOOO씨 (42, 11년차 부부)
저희 부부는 결혼과 동시에 파이어족이 되기로 결심했어요신용카드를 없애고 생활비 최소화에 돌입한 후소형 아파트를 매입해 자산을 늘렸어요현재 투자금 10억원의 이자를 가지고 월급 없이도 알콩달콩 잘 살고 있어요직장생활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서울을 떠나 더 쾌적한 근교로 이사했어요.
 
OO씨 (28사회 초년생)
작년까지만 해도 욜로족으로 살았어요그런데 동학개미가 된 올해부터 파이어족이 되기로 결심했어요내가 하고 싶은 일을 원하는 시간에 하면서 사는 게 꿈이거든요경제와 금융 관련 공부를 꾸준히 하면서 우선 종잣돈 1억 만들기를 목표로 저축하고 있어요!”
 
이들처럼 2030의 50.7%가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어요조기은퇴를 위한 목표 자산은 평균 43000만원희망 은퇴 연령은 평균 39세라고 하네요. 돈이 목적인 ‘하기 싫은 일’ 대신 ‘진짜 하고 싶은 일’만 하며 여유롭게 사는 파이어족! 정말 설레지 않나요? 우리 라운더 여러분도 함께 도전해보시죠~
 
Edit by 🌱화요미
 
 
 
ROUND 뉴스레터는 돈과 세상사는 이야기를
매주 2회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 피드백과 제보를 주시면
더 나아진 ROUND를 만나보실 수 있어요.😉
 
10min@kdpost.co.kr로 보내주세요.
KDPOST
10min@kdpost.co.kr
서울특별시 종로구 돈화문로11길 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