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 Newsletter

® [No.18] 미국 주식 뭘 사야 하죠?

ROUND 2020. 12. 21. 07:00

돈과 세상사는 이야기, ROUND

2020년 12월 21일
ROUND HASH #
#미국주식 #서학개미 #성탄트리 #로빈후드 #로봇기술 #스마트폰 #스포티파이 #유튜버
 
국 주식투자의
 
 

미국 주식투자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산 투자의 분산' 입니다. '모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투자 격언을 성실히 따르기 위해서죠. 그리고 미국 주식에 투자한다는 건 '달러'에 대한 투자도 되고요. 그래서 미국 주식 시장이 가지는 5가지 매력이 있어요.
 
1. 생활 속에서 느끼는 기업 경쟁력
출근길에 ☕스타벅스 커피를 테이크아웃해서 우버 이츠로 점심을 주문하고, 동료가 구입한 아이폰 12를 부러워하고, 졸음을 깨기 위해 몬스터에너지를 마십니다. 퇴근 후 나이키 런닝화를 신고 운동하고 넷플릭스를 시청하며 잠을 청해요. 이렇게 일상 생활에 미국 증시에 상장된 기업들의 경쟁력을 몸소 느낄 수 있으니 투자 기업을 고르는 것도 합리적일 수 있어요!
 
2. 주린이들을 위한 거래 시간
근무 시간에 주식하다가 상사에게 들켜 난감한 경우 겪어보셨죠? 미국 주식은 저녁 11시 30분 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 열려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집중해서 매도, 매수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잠을 방해할 수 있는데 이건 조심해야겠죠?
 
3. 투자 규모가 가장 큰 시장
미국 주식 시가총액 1위인 애플은 무려 2,367조 원으로 삼성전자의 약 5.5배나 된답니다. 미국 주식시장 규모가 크다는 건 전 세계의 자금이 꾸준히 몰린다는 것을 의미해요. 자금의 유동성도 풍부해서 미국 주식에 상장된 🏭기업들은 무너질 확률이 그만큼 낮아집니다.
 
4. 미국 기업의 강력한 시장 지배력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 미국 증시에 상장된 기업들은 글로벌 기업들이 아주 많아요. 시장이 국내 중심이라는 것은 해당 기업의 성장에 어느 정도 제한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글로벌 기업이 많은 미국 주식시장이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죠.
 
5. 투명한 경영
우리나라 일부 기업들은 경영진에 대한 문제나 경영을 하는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흔해요. 미국은 주식 투자 역사가 오래되었고, 주주에게 친화적인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나름 건강한 투자 환경이 구축되어 있어요. 또 배당주들이 많아서 짭짤하기도 해요.🙂
 
미국 주식투자의 단점
미국 주식 투자도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각종 리포트가 영어로 되어 있고, 시차 때문에 이슈들을 바로 알기가 어려워요. 그리고 태평양 건너 멀리 있기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나면 대처가 힘들 것 같은 불안함도 투자를 가로막는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가장 잘 아는 투자 격언을 충실히 따르면 됩니다. '모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이 격언을 따르는 가장 쉬운 방법이 미국 주식투자에 눈을 돌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늦지 않았어요.👍
 
 

브런치에서 발견한 재밌는 글을 소개합니다. 도담이라는 싱글맘이 남긴 미국 주식 입문기인데요, 쉬운 용어와 직관적인 설명이 특징입니다.
 
도담님은 나름의 주식투자 철학을 말합니다.
1. 😲소문에 사지 말라.
2. 내가 모르는 기업에 투자하지 말라.
3. 남이 그 주식으로 이익 봤다는 소식에 따라서 사지 말라.
4. 올인하지 마라.
 
원치 않았던(?) 장기 투자를 통해 주식에 대해 공부를 하게되었고 지금은 주식을 사는 것을 '내가 돈을 들여서 그 기업의 가치를 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틀린 말이 하나 없다고 생각합니다. 도담님의 글을 읽어보면서 우리 라운더들도 쉽게 미국 주식 투자에 접근해보길 바래요.
 
ROUND 1
스마스엔 '집콕'이 대세,
탄절 트리 잘 팔려요
커지는 코로나19 공포에 이번 크리스마스는 '집콕'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어요. 설문조사 응답자의 81.6%는 크리스마스에 특별한 계획이 없다고 하네요. 대신 트리를 비롯한 홈데코 용품 판매는 30% 이상 늘어났어요. 크리스마스 트리가 정신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다들 집에 하나씩은 꾸며볼까요?🎄
ROUND 2
거래 수수료 무료를 내세우며 미국 증권시장의 혁명으로 관심을 모았던 주식 거래 플랫폼 '로빈후드'가 714억 원에 이르는 거액의 벌금을 낼 예정입니다. 주식 거래를 게임으로 만들어 위험 투자를 부추긴 이유로 행정소송까지 당한 로빈후드의 앞날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ROUND 3
최근 현대차그룹이 미국의 로봇 전문기업인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여 큰 관심을 모았어요. 대부분의 자동차 메이커들은 자율주행차 개발과 공장 자동화에 필수적인 로봇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어요. 로봇때문에 근로자 소득이 줄었다는 조사가 발표되기도 했는데 과연 우리 미래의 일자리는?🦾
ROUND 4
스마트폰을 교체하는 주기가 평균 2년 4개월로 길어졌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어요. 최신 스마트폰이 출시했다고 교체하기 보다는 고장 때문에 바꾸는 '가성비' 트렌드가 많이 늘어난 결과에요. 평균 구매 가격이 67만 원으로 두 배나 올랐으니 당연한 결과라고 봐야죠.
ROUND 5
세계 최대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인 스포티파이가 내년 상반기에 국내 시장에 진출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어요. 유료 가입자만 1억4천400만명을 가진 스포티파이는 음악 추천 알고리즘의 최강자로 알려져 있어요. 유튜브뮤직, 애플뮤직이 실패한 국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ROUND 6
올해 전 세계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번 유튜버들의 순위가 공개되었어요. 1위는 '라이언의 세계' 채널을 운영하는 9살 소년 유튜버 라이언 카지가 3년 연속으로 차지했어요. 2,760만 명에 이르는 구독자를 보유하며 2억 달러의 소득을 추가로 올렸지만 라이언과 그의 가족들은 뒷광고 혐의로 조사를 받을 예정이라고 하네요.☹
 
ROUND 뉴스레터는 돈과 세상사는 이야기를
매주 2회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 피드백과 제보를 주시면
더 나아진 ROUND를 만나보실 수 있어요.😉
 
10min@kdpost.co.kr로 보내주세요.
KDPOST
10min@kdpost.co.kr
서울특별시 종로구 돈화문로11길 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