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 Newsletter

® [No.16] 연금저축 가입 할까? 말까?

ROUND 2020. 12. 16. 08:14

돈과 세상사는 이야기, ROUND
2020년 12월 14일
ROUND HASH #
#연금저축 #흑자인생 #디즈니플러스 #전통주 #슈퍼앱 #에어비앤비 #재택근무
 
연금저축 가입
 
 

최근 원리금이 보장되는 예금, 적금 상품보다 좀 더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연금 상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노후 대비에 필수적인 연금저축은 크게 3가지의 매력 포인트가 있어요.💸
 
1. 세금을 줄여준다?
연금저축의 가장 대표적인 혜택 및 장점은 세액공제라고 할 수 있어요. 연말정산에서 최대 66만원까지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일반적인 금융상품과는 다르게 연금수령 때까지 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되요. 연금 수령을 미룬다면 소득세율이 더 낮아져서 세금을 줄일 수 있어요. 
 
2.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관리할 수 있나요?
연금저축은 국내자산(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 ETF 등)과 국외자산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를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운용수수료가 낮고, 환매수수료가 없어서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한 포트폴리오를 수익률에 따라 상시 재조정(리밸런싱)이 가능해요. 물론 증권사별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르기 때문에 사전 확인은 꼭 필요하답니다.
 
3. 해외 투자는 연금저축이 더 좋나요?
연금계좌에서는 해외주식 매매차익이 발생하더라도 세금을 바로 부과하지 않아요. 세금은 매매차익을 인출하는 시점에 부과를 하게 되요. 그렇기 때문에 55세 이후에 연금 형태로 인출하게 되면 낮은 세율의 연금소득세만 납부하면 되는 장점이 있어요.
 
🐮 중도해지 했을 때 불이익이 없을까요?
연금저축은 중도해지 시 세액공제를 받은 납입금과 운용수익에 16.5%의 기타 소득세가 부과되요. 예를 들어 5년간 매년 400만 원 연금저축을 납입하여 운용수익 200만 원인 똑순이가 중도해지를 하게 되면 세액공제를 받았지만 중도에 연금저축을 해지하게 된다면 기타 소득세가 부과되어 99만 원의 세금이 발생하게 되니 조심해야겠죠? 
 
🐮 중도해지 불이익을 피하기 위한 방법은?
그렇다면 연금저축 중도 해지에 따른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하나는 연금저축계좌의 활용이고요. 중도 인출과 납입 중지도 해지 대신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이에요.
 
1. 연금저축계좌의 활용
연금저축계좌를 적극 활용한다면 불이익을 방지할 수 있어요. 다양한 연금저축상품의 보유와 상품 간 이동이 편리해졌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연금저축을 해지하는 것보다는 다른 상품으로 이동시켜 분산투자를 노리는 방법을 활용하시기 바래요.
 
2. 중도 인출과 납입 중지 활용
목돈이 필요하거나 납입하기 어려운 상황일 때는 중도 인출과 납입 중지를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중도 인출은 세제 혜택을 받지 않은 납입액 안에서만 가능해요.
 
그리고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신탁은 납입하는 금액과 시기를 조절할 수 있어요. 연금저축보험은 납입 유예를 선택할 수 있어요.
 
이렇게 혜택이 많은 연금저축은 젊은 나이에 시작해야 적은 납입액으로도 ‘복리의 마법’을 통해 자산을 계속 불어나게 할 수 있어요.
 
아직 연금저축을 시작하지 않았다면 12월에는 적은 금액이라도 납입해서 연말정산 혜택과 함께 미래 설계도 해보도록 해요 우리.🤩
 
 
(feat. Julius Chun)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를 쉽게 비교해주는 콘텐츠를 소개해드려요. 2년 전 영상이지만 충분히 도움이 되는 내용이고요. 결론을 이야기하자면 연금저축은 펀드로 꼭! 시작하는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네요. 중간에 마음이 바뀌면 해지가 쉽기 때문이에요.😄
 
ROUND 1
대한민국 국민은 29세 부터 소득이 소비보다 많아지는 흑자를 기록하지만 59세 부터는 소득보다 소비가 많아지는 적자 인생을 사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50대까지 열심히 돈을 벌어 유년기와 노년기에 먹고 사는 구조인거죠. 💰돈을 가장 많이 버는 나이는 45세라고 합니다.
ROUND 2
마블과 스타워즈 시리즈를 보유한 월트디즈니의 스트리밍 서비스 '디즈니플러스'가 내년 한국 진출을 공식화했어요. 현재 9천만 명에 이르는 유료 구독자를 보유한 디즈니플러스는 새로운 마블시리즈로 넷플릭스를 위협하는 OTT 서비스가 될 전망이에요. 애플TV플러스도 곧 상륙할 예정이라 국내 📺OTT 시장은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네요.
ROUND 3
2030세대를 중심으로 과일향 등이 가미된 전통주를 즐기는 트렌드가 늘고 있다고 해요. 홈술, 홈파티 때 특별하고 개성있는 주류를 즐기는 문화가 전통주를 통해 확산되고 있어요. 이런 인기에 힘입어 전통주도 맥주와 같이 편의점에서 4병에 1만원으로 구매할 수 있어요.
ROUND 4
여러분들은 모바일 환경에서 너무나 많은 앱 때문에 피로감을 느낀 경우가 많죠? 동남아시아 최대 모빌리티 앱인 그랩, 고젝부터 네이버, 카카오 등이 다양한 생활서비스를 앱 하나로 해결하는 '슈퍼앱' 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어요. 하지만 슈퍼앱이 많아질수록 그 부작용도 논란이 되고 있구요.📲
ROUND 5
코로나19 때문에 직격탄을 맞으며 상장을 미룬 숙박공유업체 에어비앤비가 지난 10일(현지 시각)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며 115%나 상승하는 '대박'을 기록했어요. 미국 1위 배달앱인 도어대시도 상장 첫 날 80% 이상 오르면서 폭발적 인기를 끌었어요. 🐜서학개미들의 관심이 쏠릴 것 같네요.
 
ROUND 6
기업의 근무형태가 코로나19가 끝나더라도 근본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요. 한국은행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진정되더라도 재택근무는 추세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해요. 심지어 미국 연구진은 재택근무로 회의 시간도 길어지고 일도 1.5시간 더 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어요. 사장님 걱정마세요!👩‍💻
 
ROUND 뉴스레터는 돈과 세상사는 이야기를
매주 2회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 피드백과 제보를 주시면
더 나아진 ROUND를 만나보실 수 있어요.😉
 
10min@kdpost.co.kr로 보내주세요.
KDPOST
10min@kdpost.co.kr
서울특별시 종로구 돈화문로11길 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