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 Newsletter

[No.29] 독립을 위한 부동산 지식사전!📚

ROUND 2021. 1. 28. 07:00

돈과 세상사는 이야기, ROUND
2021. 01. 28. 목

#전세월세 #자취독립 #집밥 #MZ쿠킹 #동학개미 #불법스팸 #스마트폰 #자급제폰 #테슬라 #아이언맨 #명절선물 #웹툰드라마화 #라이언진라면굿즈 #영화소울
 
독립을 위한 부동산 지식 사전!📚
독립 예정인 라운더 여러분들은 주목해 주세요! 👀
다달이 나가는 월세는 너무 아까운데, 전세 자금은 턱없이 부족하기만 하고... 걱정이 많으시죠? 정리해 드릴 테니, 누구보다 똑소리 나게! 우리의 보금자리를 구해 보자고요.
 
전세가 맞을까, 월세가 맞을까?
 
2030 평균 연봉은 2,460만 원가량 된다고 합니다. 자취를 할 경우 월세가 50만 원이라고 가정하면, 1년에 600만 원씩 지출이 되는 건데요. 월세 때문에 돈은 더더욱 안 모이고, 내 집 마련의 꿈은 저 멀리로 날아가는 것만 같죠.
 
'대출을 받아서라도 전세로 가야 하나' 싶은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그렇지만, 월 이자 비용이 월세보다 비싸게 나오는 경우도 많아요. 알고 보면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닌 거죠. 만약, 전세 3억의 경우 2억 5,000만 원을 대출받는다고 가정하면 연 이자율이 4% 라고 했을 때 한 달 이자만 약 83만 원을 내야 합니다. 결국, 월세 83만 원에 내 집을 구하는 것과 같죠.
 
그러니 월 이자 비용과 현재 월세 비용을 비교해서 선택해야 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월세와 전세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아요. 
 
 

전세 대출 받을 수 있을까요?🤔
 
'비교해 보니, 전세가 이득이어서 전세 대출을 받고 싶은데, 막막해요ㅜㅜ' 하시는 라운더들을 위해 준비했어요.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라운더들에겐 희소식이 될 수 있어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인데요. 가장 큰 장점이 낮은 이자율(고정 금리 1.2%로 은행보다 낮아요)에 높은 한도(최대 1억 원)라는 것입니다.
 
또한, 현재는 전세자금 대출이 보편화되긴 했지만 이자 부담 때문에 많은 분들이 망설이고 있죠. 비슷한 고민을 안고 사는 분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제도도 있습니다.
 
바로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사업>입니다. 목돈 마련이 어려운 청년들에게 임차보증금 대출 및 이자를 지원해 주는 제도죠.
 
청년 라운더 여러분! 🙋‍♂️🙋‍♀️ 포근한 보금자리, 더 이상 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니에요. 전월세 중 뭐가 나에게 더 이득인지 비교해 본 뒤, 필요하다면, 자금 마련 제도들을 적극 활용해 보자구요!
 
Edit by 👻오밀
 

아점, 점저를 밀키트로 요리해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우리네 먹는 문화도 크게 변화했습니다. 유명 식품기업이 예상한 2021년의 식문화 트렌드 3가지는 脫삼시세끼, 新집밥, MZ쿠킹 입니다. 먼저 식사 시간의 경계가 허물어질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아점, 점저, 야식+α의 유행이 더 늘어난다고 해요.
 
그리고 🍚집밥의 의미가 단순히 집에서 요리하거나 의무적으로 먹는 식사에서 내가 차린 밥이나 휴식과 놀이의 개념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특히 MZ세대가 자신만의 홈스토랑을 구축해 만든 요리를 SNS를 통해 공유하고 소통하는 'MZ쿠킹'도 계속 유행할 거라고 해요.
 
MZ쿠킹의 인기로 밀키트 시장도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밀키트'는 집에서 간단히 조리해서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에 포함되지만, 재료를 직접 👩‍🍳요리해 먹을 수 있는 '반 간편식' 제품이기도 해요.
 
지난해 국내 밀키트 시장 규모는 2,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나는 등 식문화 트렌드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입니다. 최근에는 호텔, 고급 레스토랑 브랜드들도 프리미엄 스타일의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어 밀키트 제품의 인기는 쭈욱 이어질 전망입니다.
 
 
동학개미 되고픈 2030,
주식 열풍이 계속되고 있는 2021년. 2030 세대도 10명 중 9명은 주식투자를 이미 하고 있거나 앞으로 시작할 생각이라는 설문 조사가 발표되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간편 송금 서비스로 유명한 토스에서 2030 MZ세대를 대상으로 주식 투자와 관련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인데요.
 
하지만 주식 투자를 시작할 계획인 응답자의 54%는 방법을 몰라서 주식투자를 못 한다는 의외의 답변을 했답니다. 주식에 투자하는 자금은 응답자의 67%가 500만 원 이하라고 답했고 목표 수익은 연간 20%를 노린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렇게 주식에 많은 관심이 있는 만큼 주린이들을 현혹하려는 📵불법 스팸도 급증하고 있어요. 작년 4분기에 가장 크게 증가한 스팸 신고 단어는 주식과 투자였습니다. 영끌과 빚투를 노린 대출권유 스팸 신고는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고요. 올해에는 주식과 투자 관련 스팸이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하니 라운더분들도 조심조심!
 
이제 호갱은 그만,
거리의 📲스마트폰 대리점마다 할인과 사은품으로 고객 유치에 열심인데요. 하지만 스마트폰 구매 방식은 이제 대리점에서 온라인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 때문이기도 하구요. 자급제로 폰을 구매하여 알뜰요금제를 통해 통신비를 절약하려는 사람들도 크게 늘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 시간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휴대폰은 갤럭시 S21입니다. 실제로 삼성전자에 따르면 갤럭시 S21 자급제폰을 구매하려는 수요가 S20에 비해 3배나 늘어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싼 5G 요금제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로 이동하는 비율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작년 알뜰폰 요금제 이용자 비율은 12.8%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이런 변화에 위기를 느낀 기존 통신사들이 중저가 5G 요금제들을 출시하고 있어요. 소비자들의 선택이 시장을 바꾸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어요!😉
 
서학개미가 사랑하는 리얼 아이언맨,
작년에 새롭게 등장한 주식용어 중 가장 뜨거웠던 단어는 ‘서학개미’였어요. 바다 건너 해외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개미투자자를 말하는 ‘서학개미’들이 가장 애정하는 주식은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입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을 통해서 확인해보니 서학개미들이 테슬라 주식을 103.4억 달러(한화 약 11조 4천억 원)나 보유하고 있다고 하네요. 서학개미들은 테슬라에 이어서 애플과 아마존,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순으로 주식을 보유 중이에요. 이런 열풍에 힘입어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에 대한 다큐영화가 2월 국내 개봉 예정입니다.
 
영화 제목은 ‘일론 머스크 : 리얼 아이언맨’이라는 제목인데요. 실제 마블의 🦸‍♂아이언맨 제작에 ‘자신의 아이디어에 사로잡혀 온몸을 불사르고, 한순간도 낭비하지 않는 인물’이라는 점을 토니 스타크의 캐릭터에 많이 대입했다고 하니 영화 제목이 딱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곧 개봉할 리얼 아이언맨인 테슬라 창업자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극장에서 만나보는 건 어떨까요?
 
 
ROUND 뉴스레터는 돈과 세상사는 이야기를
매주 2회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 피드백과 제보를 주시면
더 나아진 ROUND를 만나보실 수 있어요.😉
 
10min@kdpost.co.kr로 보내주세요.
KDPOST
10min@kdpost.co.kr
서울특별시 종로구 돈화문로11길 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