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 Newsletter

[No. 30] 2월 1일 라운드 뉴스레터

ROUND 2021. 2. 1. 07:00

돈과 세상사는 이야기, 라운드(ROUND)
2021. 2. 1. 월

주식을 모르면 친구들과의 SNS 대화도 어려운 세상이죠? 걱정 NO! 어렵지 않아요. 평소 좋아하는 기업을 스마트폰으로 딱! 1주라도 직접 사보면 그게 바로 주린이로 가는 첫 걸음이에요!
#로고패션 #벚꽃연금 #미국개미혁명 #주린이첫걸음 #60초생활비대출 #무착륙비행인기 #세제자판기리필 #쓱야구단
 

 
포인트로 딱 한 방울,
이색적인 ‘로고 플레이’를 즐기는 MZ세대의 소비 증가세가 쑥쑥 커지고 있어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패션에 로고를 크게 활용하는 것은 촌스럽다는 생각이 강했는데요. 하지만 패션은 돌고 도는 거죠! 다시 레트로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누가 봐도 알 수 있는 ‘로고’가 곧 ‘힙’한 것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답니다. ​
 
본사는 패션업체가 아니지만, 패션 브랜드로 재창조된 브랜드의 제품들이 아주 그냥 불티나게 팔렸다죠? 디스커버리와 내셔널지오그래픽, 코닥 등이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겠네요. 포근하게 미소 짓는 🐻북극곰만 붙었다 하면 족족 ‘SNS핫템’으로 등극하는 밀가루 브랜드 곰표의 콜라보 굿즈들도 빼놓을 수 없겠죠! ​
 
이 기세를 이어 다음 타자로 미국의 뉴스채널 CNN이 아웃도어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해요. 엉뚱하면서도 아이코닉한 로고 패션으로 걸어 다니는 광고판이 된 것 같은 기분을 느껴보면 어떨까요?😎
 
 
돈 들어온다~ 돈이 들어온다~♬
최근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박한 투자 창구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그중 하나가 바로 ‘음악 저작권 공유 플랫폼’이에요. ​
 
봄이 오면 벚꽃연금을 받아가는 장범준, 한 곡으로만 30억을 벌었다는 아이유, 부러웠던 라운더분들 많으셨을 텐데요. 우리도 똑같이 인기 많은 🎼음악의 소유자가 돼 수익을 얻을 수 있다니! 아주 솔깃하고 혹하네요. ​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뮤직카우'와 '위프렉스' 등이 있는데, 저작권 일부를 직접 구매해 수익을 얻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요. 또한, 구매한 권리를 마켓에서 사고팔아 시세차익도 얻을 수도 있답니다. 마치 주식처럼요! ​
 
그렇다고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음악을 무작정 소유하고 싶은 마음에 성급하게 투자를 결정하면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시세를 잘 따져보고 신중하게 투자하는 게 좋겠죠?
 
 
미국 개미혁명은 진행 중,
미국에 오프라인 🎮게임 판매 회사인 '게임스탑'이 있습니다. 게임도 이제는 온라인으로 구입을 하기 때문에 당연히 실적도 나쁘고 전망도 좋지 않은 기업이었죠. 미국의 공매도 세력들은 이를 간파하고 집중적으로 공격했구요. 공매도는 주가가 하락해야 돈을 버는 투자 기법이어서 게임스탑은 좋은 먹잇감이죠.
 
하지만 게임스탑에 대한 추억이 많은 🇺🇸🐜미국 개미들이 똘똘 뭉쳐 미친듯이 주식을 사들이기 시작했어요. 주가는 폭등했고 이렇게 가다가는 공매도 세력들은 큰 손해를 볼 수 밖에 없었죠. 그러자 미국 최대 무료증권앱인 로빈후드에서 개미들이 게임스탑 주식을 사지 못하도록 매수 버튼을 갑자기 없애버렸어요.
 
이 사건은 현재 미국의 경제 뿐만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큰 이슈가 되고 있어요.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는 "공매도는 사기"라며 본인이 직접 게임스탑 주식 매수에 참가했고, 미국 의회에서는 긴급 청문회를 열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게임스탑 전쟁은 미국개미들의 승리로 끝나는 분위기입니다. 심지어 미국 개미들의 다음 목표가 우리나라 기업 셀트리온이라는 루머도 나왔습니다. 공매도 논란으로 뜨거운 우리나라도 많은 영향을 받을 것 같으니 관심있게 지켜보도록 하죠!
 
통계에 따르면, 주식 투자를 하지 않는 2030 중 절반 이상인 54%는​ ‘하는 방법을 몰라서’ 주식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주알못들은 주목해 주세요!👀
 
 
STEP 1. 주식 준비물 : 스마트폰, 신분증!
 
주식 계좌를 개설하는 게 먼저인데요. 증권사에 직접 방문해서 개설할 수도 있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하답니다.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등등이 있는데요. 그중에 하나를 골라 주면 됩니다.
 
어차피 투자장은 동일하기 때문에, 비교·분석하며 고민하기보다는 '평생 수수료 무료' 이벤트 중인 증권사를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권사별로 계좌 개설 어플과 주식 거래 어플이 하나인 곳과 두 개인 곳이 있으니 꼭 체크하셔야 해요.
 
STEP 2. 📈 주식 시장에 대해 알아볼까요?
 
어디서 들어본 적은 있는 단어들이지만, 정확히 뜻은 알고 들어가야겠죠?
 
 
코스피 (KOSPI)
비교적 크고 돈을 잘 버는 덩치가 큰 기업들로 형성
ex) 삼성전자, 현대차 등
 
코스닥 (KOSDAQ)
비교적 규모가 작지만, 성장성이 있는 기업들로 형성
ex) 카카오게임즈, CJ ENM 등
 
 
​한국 거래소 (KRX)
코스피와 코스닥, 이 두 시장을 관리하는 곳이 한국거래소입니다. 그리고, 한국거래소와 투자자를 중개해 주는 곳이 증권사인데요. 우리는 이 증권사를 통해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는 겁니다.
 
경매 현장을 드라마에서라도 본 적이 있으실 거예요. 경매의 진행자가 한국 거래소, 금액을 외치는 사람들이 증권사, 그 뒤에서 금액을 요청하는 사람들이 바로 우리, 투자자들인 겁니다.
 
STEP 3. 어떤 기업의 주식을 사야 할까요?🤔
 
처음에는 관심 있는 분야로 주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주식은 정보를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알아내는지가 중요한 관건이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본인이 아이돌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눈여겨 보고 있던 신인 아이돌의 데뷔나 유명 아이돌의 컴백 등을 잘 알 수 있겠죠? 이를 활용해, 인기 있고 가능성 높은 아이돌로 이익을 잘 낼 수 있는 회사의 주식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자, 이제 어플을 실행해 살펴 볼까요?
 
 

왼쪽 창을 보면 주식 가격이 쭉 나열돼 있죠? 이걸 바로 '호가' 라고 합니다. 파란색과 핑크색 칸이 나뉘어지는 가운데 선을 기준으로 해서, 윗쪽 (파란칸 부분) 이 팔려는 사람들, 아랫쪽 (핑크칸 부분)이 사려는 사람들입니다.
 
매도자 (파는 사람들) 중에서는 가장 싸게 내놓은 주식이 먼저 팔리고, 매수자 (사는 사람들) 중에서는 가장 비싼 가격을 제시한 사람이 주식을 먼저 사겠죠. 만약 같은 가격이면 시간상 더 빨리 내놓은 사람이 먼저 체결이 됩니다.
 
싸게 사려면 기준선보다 훨씬 아래인 가격에 내놓고, 기다려야 하는 거고요. 대신 지금보다 가격이 떨어지지 않으면 오늘 중에 체결이 안 될 수도 있어요. 반대로 지금 당장 사고 싶다면, 기준선 바로 위에 있는 가격으로 사는 게 가장 빠르겠죠. 
 
 
STEP 4. 두근두근, 첫 주식 언제 살 수 있나요?
 
가격을 손으로 터치하면 바로 매수할 수 있는 화면이 뜹니다. 매수를 누르고 수량을 기입한 뒤, 바로 현금 매수를 누르면 주문이 접수가 되는 겁니다.
 
알아둬야 할 점이 있는데요. 주식을 사거나 팔아도, 계좌에 입금되는 건 영업일 기준 2일 이후 입니다. 그래서 금요일에 현금이 필요하다면 적어도 수요일 이전에는 주식을 팔아야 계좌에 입금이 됩니다.
 
그리고, 직장에서 오전 8시 50분만 되면 화장실로 달려가는 무리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국내 주식 시장은 오전 9시 ~ 오후 3시 30분까지입니다. 아마 우리 같은 개미들이 아닐까 싶네요.🤔
 
이렇게 나머지 알아두어야 할 점까지 탈탈! 털어 설명해 드렸어요. 주알못 여러분들, 우리 기죽지 말고 도전해 보자구요!💪
 
Edit by 👻오밀
 
 
 
 
ROUND 뉴스레터는 돈과 세상사는 이야기를
매주 2회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 피드백과 제보를 주시면
더 나아진 ROUND를 만나보실 수 있어요.😉
 
10min@kdpost.co.kr로 보내주세요.
KDPOST
10min@kdpost.co.kr
서울특별시 종로구 돈화문로11길 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