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 Newsletter

💰 [No.26] 가만 두면 가마니 되는 퇴직연금?

ROUND 2021. 1. 18. 07:00

돈과 세상사는 이야기, ROUND
2021. 1. 18. 월

#공매도논란 #위기의스타벅스 #초식인류 #DC형퇴직연금 #눈오리집게 #의장님 #노노카열풍 #LG스마트폰
 
주식 공매도 3월부터 허용 절대 안돼!
공매도 말그대로 돈을 지불하지 않은 주식을 빌려서 파는 것을 말합니다. 주가가 크게 떨어질 것 같은 종목의 주식을 외상으로 미리 팔고 나중에 주가가 내려가면 헐 값이 된 주식을 사서 갚으면 되는 방법이죠.
 
주가가 내려가도 돈을 벌 수 있는 공매도 기법은 국내에서는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들이 사용할 수 있었던 비법이기도 했어요. 그런데 작년 코로나19로 인한 주식시장 폭락 때 정부에서는 공매도를 1년간 금지시켰어요. 오는 3월이면 허용할지의 여부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논란이 있어요. 특히 주식시장에서 힘이 세진 🐜동학개미들의 우려에 정부에서는 재연장 또는 개인들의 공매도 허용을 고민하고 있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공매도 금지는 3번 있었는데요. 모두 증시 대폭락으로 인해 금지되었고 공매도가 사라진 주식시장은 다시 회복을 했어요. 그래서 동학개미들은 내가 보유한 주식 가치가 떨어지면 돈을 버는 공매도 세력이 미울 수 밖에 없어요. 현명한 결정을 기대합니다.
 
 
2021년 다이어리 인기 시들
매년 연말이 되면 스타벅스 다이어리는 최고의 인기를 누렸습니다. 17잔의 ☕음료를 마셔야 받을 수 있는 이벤트는 2004년 시작 이후 늘 품절 대란이 이어지며 최고의 굿즈 상품으로 인기 폭발이었습니다.
 
하지만 작년에는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1~2개 종류를 제외하고는 품절 사태도 없이 이벤트가 조용히 마무리되었죠.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 조치로 외출이 줄었고 이로 인해 매장 방문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그동안 공간을 팔며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의 독보적 1위였던 스타벅스도 이번 코로나19로 힘들긴 마찬가지인가 봅니다. 18일부터 카페 운영제한이 완화되면 실적이 개선될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베지테리언과 비건을 잡아라
한국채식비건협회에 따르면 국내 채식 인구가 벌써 150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는 유제품이나 어류 등은 먹는 유연한 사람들도 합친 규모라고 하네요.
 
건강 관리나 다이어트를 위해 채식을 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환경 오염과 동물 보호에 대한 관심이 폭발하면서 이를 실천하기 위해 생활과 연계시키는 사람들이 늘어난 결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식품업계도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대체육 연구부터 비건 식품 브랜드 런칭까지 앞으로 더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여러분은 베지테리언과 비건의 차이를 구분하시나요? 베지테리언은 🍖고기를 제외한 음식을 즐기는 사람을 뜻하고, 비건은 고기 말고도 고기와 관련된 다른 물품까지도 거부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퇴직연금제도에 대한 모든 것 Part 2
 
 
최근 퇴직연금 가입 현황에 변화가 눈에 띄고 있어요. 작년 12월 기준으로 정해진 퇴직금을 수령하는 DB형은 감소했고,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더 많은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DC형은 3.4조 원이나 늘었어요.
 
단지 뜨거웠던 주식시장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그동안 은행이나 금융회사가 알아서 관리해주겠지 라는 습관에서 벗어나고픈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보여져요. 실제로 이런 변화가 퇴직금 적립 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구요.
 
그러면 가만히 놔두고 있어서 가마니가 되고 있는 내 퇴직금을 DC형으로 슬기롭게 굴리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내 퇴직연금이 뭔지
확인부터 하세요
 
2021년부터는 퇴직연금 운용보고서를 매년 의무적으로 받아볼 수 있어요. 하지만, 마냥 보고서만 기다리지 말고 직접 알아보는 방법도 있어요. 통합연금포털에 접속해서 회원 가입 후 내 퇴직연금이 어느 금융회사에서 어떤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요. 회원 가입을 지금 바로 한다고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 영업일 기준으로 3일은 지나야 가능해요. 매월 말 기준으로 업데이트되니 정기적으로 🕵확인해보도록 해요.
 
이미 가입된 DB형도
DC형으로 전환이 가능해요
 
통합연금포털에서 현황을 확인해봤다면 이제 고민을 해야죠? DB형으로 그냥 정해진 퇴직금만 받을까? 아니면 퇴직금으로 투자 수익에 도전하느냐?
 
DB형으로 정해진 퇴직금만 받겠다는 생각이 나쁜 건 아닙니다. 매년 연봉이 크게 오르거나 임금피크제 없이 정년퇴직이 가능하다면 확정급여형인 DB형이 더 유리하지만 여기에 해당되는 직장인들은 극히 드물어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자산 중 하나인 퇴직금을 내 책임하에 적극적으로 운용하겠다는 확신이 생겼다면 지금이라도 DB형에서 DC형으로 갈아탑시다! 신청 시기나 절차가 다를 수 있으니 회사의 퇴직연금 담당자분에게 사전 문의는 필수죠.
 
비대면으로 펀드 가입하면
수수료도 저렴해요
 
직장에서는 연 1회 이상 퇴직연금에 대한 교육을 해야 해요. 대부분 퇴직연금 운용사 직원들이 방문해서 교육과 함께 DC형 가입자에 대한 펀드를 권유하는 경우가 많아요.
 
일반적으로 펀드 가입은 온라인으로 직접 진행하는 것이 수수료도 저렴해요. 여러 펀드들을 한꺼번에 비교해볼 수도 있고, 향후에도 온라인이 적극적으로 퇴직연금을 관리하기 쉽기도 하구요.
 
퇴직연금도 분산투자는 기본!
 
요즘 주식시장도 좋으니까 나는 단기적으로 큰 수익을 얻을꺼야! 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DC형 전환을 🚫하지 마시길 바래요. 
 
DC형 퇴직연금을 굴리는 가장 큰 목표는 계좌에서 잠자는 DB형 보다 조금 더 나은 수익을 올려보자가 되어야 합니다. 최근 5년간 평균 임금상승률은 3.76% 이니 이보다 더 나은 수익률을 목표로 한다면 보다 현실적이겠죠?
 
그리고, 퇴직연금도 투자의 한 방식이기 때문에 분산투자가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다양한 상품들 중에서 안정적인 채권과 변동성 있는 주식의 비중을 나의 성향과 맞게 조절해야 해요.
 
DC형 퇴직연금은 연말정산 혜택도 볼 수 있어요. 추가 납입을 한다면 IRP(개인형 퇴직연금)와 함께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해요. 몰랐죠?
(Edit by 🐇우주토끼)  
 
 
 
 
ROUND 뉴스레터는 돈과 세상사는 이야기를
매주 2회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 피드백과 제보를 주시면
더 나아진 ROUND를 만나보실 수 있어요.😉
 
10min@kdpost.co.kr로 보내주세요.
KDPOST
10min@kdpost.co.kr
서울특별시 종로구 돈화문로11길 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