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 Newsletter

® [No.23] 적게 일하고 많이 벌어야 해요

ROUND 2021. 1. 7. 07:00

돈과 세상사는 이야기, ROUND
2021. 01. 07. 목

#바뀌는금융제도 #확찐자 #비트코인 #슈프림vs피치스 #보험왕라이언 #경제적자유
 
금융 문맹이 되기 싫지만, 뭐가 바뀌는지 모르는 라운더들을 위해 2021년 금융제도 이것만은 알아두자! 몇 가지 핵심만 정리해 드립니다.
 
먼저, 3월부터 단순 변심만으로도 가입한 금융상품 취소가 가능해요. 그리고 실수로 잘못 송금했을때 올해부턴 돈을 다시 돌려 받을 수 있어요. 개인 신용이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바뀌어서 576점 이상이면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구요.
 
나의 모든 계좌를 한 방에 조회할 수 있는 '오픈뱅킹'서비스를 저축은행, 카드사에서도 이용할 수 있어요. ROUND에서 자주 추천드린 만능계좌 ISA는 성인이면 누구나 최소 3년 이상 가입이 가능하답니다. 하지만 공짜여서 편리했던 카카오페이카드 편의점 출금 수수료가 1,300원으로 바뀌니 명심하자구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소비 패턴에도 많은 변화가 있어요. 집콕만 하다 보니 모임이나 회식은 줄어들테고, 당연히 술 판매가 급감할 것으로 예측되었어요. 하지만 실제론 주류와 담배 지출액이 통계 역사상 최대를 기록했어요.
 
그 대신에 여가 관련 지출은 전년 대비 24%나 줄어서 역대 최대 감소폭이었습니다. 실제로 코로나 때문에 확찐자가 늘어났다는 연구도 발표되었어요. 술, 담배 대신 홈트합시다. 🏋영차!  
4,000만 원을 향해 달려가던 비트코인 가격이 순식간에 20% 폭락하는 등 종잡을 수 없는 변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3년 전 광풍을 몰고온 비트코인 열풍은 사라지는 듯 했지만 2020년 한 해에만 280% 급등했어요.
 
그래서 이번 가격 상승에는 전망이 극과 극으로 나뉘어지고 있어요. 3년 전과 마찬가지로 거품이 꺼져서 또 피해자가 나올거라는 예상도 여전하구요.
 
관련 시장이 성숙되었기 때문에 가격은 계속 오를 것이며 비트코인 지수를 활용한 ETF(지수 연동 펀드)도 생길꺼라는 낙관론도 많아요. 우리들은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지켜보면 될 것 같아요.🔍
 
근로소득이 전부인 우리가 적게 일하고
많이 벌어야 하는 이유는?
 
 
종합소득세라고 들어 보셨나요? 일반적인 직장인 이라면 들어보거나 접해본 적이 없을 겁니다. 왜냐구요? 평소에 벌어들이는 수입의 전부가 근로(급여)소득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누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까요? 우리가 꿈꿔오는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매년 5월이 되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단순히 신고를 하는 정도가 아니라 어떻게든 절세를 하려고 모든 지식과 방법을 총동원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5월의 종합소득세 신고 여부가 경제적 자유로 가느냐 마느냐를 나누는 기준이 된다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합소득세 신고 내용을 살펴보면 우리가 경제적 자유를 위해 벌어야 할 소득의 종류가 엿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득을 분류하면 크게 근로소득과 자본소득, 기타소득 3가지로 나눠요. 근로소득은 다시 직장인의 대표 수입인 근로(급여)소득과 퇴직소득, 사업으로 돈을 버는 사업소득으로 나눌 수 있겠죠. 자본소득은 자본이 스스로 일을 해서 버는 소득을 의미합니다. 배당소득과 이자소득, 연금소득이 대표적이죠.
 
그럼 우리가 💰자본소득을 늘리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1. 한계가 눈에 보이는 근로소득
금수저가 아닌 이상에야 근로소득은 돈을 벌기위한 필수 과정입니다. 하지만 우리 몸이 언제까지 건강하고 튼튼할까요? 나이가 들수록 체력은 떨어집니다. 그동안의 경력이나 경험으로 때울 수 있다고요? 여러분보다 젊고 유능한 인력들이 언제나 우리 자리를 위협하는게 현실입니다. 경쟁 속에서 늘 이길 수는 없어요.
 
 
2. 돈이 돈을 버는 구조가 가능
하지만 자본소득은 경제적 자유를 위한 '돈이 돈을 버는 구조'를 만들어줍니다. 근로소득을 통해 어느정도 자본을 모아 투자를 하고 자본소득이 발생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내가 😴잠자는 시간에도, 내가 쉬고 여가를 즐기는 시간에도 자본이 알아서 돈을 벌어 내 자산을 늘려줍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자본으로 얻는 수입은 대단히 중요하고 정당한! 소득입니다. 그동안 유한한 근로소득에만 의존했다면 이제부터라도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자본소득을 위해서 정말정말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코로나19 때문에 투잡, n잡을 뛰는 직장인들이 급증하고 있답니다. 코로나19가 진정된다면 우리는 다시 본업에만 집중할 수 있을까요? 전혀요. 월급만으로는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는 인식이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n잡 현상은 더 늘어날 거에요. '경제적 자유'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입니다 여러분!
 
 
💼 직장인이 적게 일하고 많이 벌어야 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feat. 긍정왕수전노)
 
 
ROUND 뉴스레터는 돈과 세상사는 이야기를
매주 2회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 피드백과 제보를 주시면
더 나아진 ROUND를 만나보실 수 있어요.😉
 
10min@kdpost.co.kr로 보내주세요.
KDPOST
10min@kdpost.co.kr
서울특별시 종로구 돈화문로11길 23
반응형